상권.입지 평가 레포팅 시스템
업종에 맞는 적합한 입지를 찾는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문제이다. 현업에 있는 개발담당자도 점포가 계약이 되고 그 점포가 영업을 개시하기 전까지는 향후 그 점포의 매출이 어떻게 발생될지 자신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점쟁이가 아닌 이상 오픈 예정 점포의 정확한 수요를 예측하기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이러한 문제 때문에 점포가 오픈이 되면 웃지 못할 진풍경이 벌어지곤 한다. 점포개발팀과 영업관리팀과의 설전이 그것이다. 개발팀에서는 좋은 자리를 얻어줬는데 영업을 제대로 하지 못해서 목표매출액이 발생되지 않는다고 주장하며, 영업팀에서는 애초에 점포자리가 장사가 안 되는 자리이기 때문에 매출이 부진한 것이라고 항변한다.
과거 일본 맥도날드는 상권분석시스템을 개발하여 매출 예측이 90%까지 가능했다는 얘기를 들은 기억이 있다. 입지평가 시 정확한 매출을 예측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지만 과거의 각종 케이스 및 업종에 맞는 정형화된 평가방법을 수립하여 체계화한다면 오차는 매우 적어질 수 있다. 그러나 대다수의 업체에서 점포입지 평가에 대한 뚜렷한 기준 없이 점포개발담당자의 경험에 의한 주관적인 평가에 의하여 의사 결정을 하는 바람에 체인본사나 가맹점주 입장에서 곤란을 겪는 경우가 많은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일부 기업에서는 과학적인 매출예측 프로그램을 만들어 매년 시장상황에 맞추어 프로그램에 대한 업데이트를 하고 있으며, 이것만으로도 충분하지 못하다는 생각에 입지평가위원회를 구성하여 입지에 대한 평가를 점포개발팀에 일임하지 않고, 각 부서의 책임자들이 함께 모여 적합성 여부에 대한 심사를 하여 의사를 결정한다.
상권분석이라는 것은 사실 업종의 특성에 따라 여러 가지 변수들이 있어서 전 업종에 적용되는 기준은 없다고 할 수 있으며, 또한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전문가의 영역이라고도 할 수 있다. 그러나 상권 및 입지분석은 해당 부분에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는 것보다는 오히려 많은 현장조사와 직접 발로 뛰고 조사하는, 곰 같이 우직한 방법이 더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기본적인 원칙을 수립하고 이것을 실천해 나갈 수 있다면 충분히 좋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된다.
상권.입지 분석 기본 원칙과 레포팅 방법
상권 및 입지분석에 관한 기본 원칙들을 알아보고, 구체적인 레포팅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본다.
상권조사는 포괄적인 주위 환경 및 시장의 배경, 특성을 조사하는 시장조사와 상권 내 인구의 동태분석·조사 및 자기 점포의 상권세력 강/약도를 작성하고 이를 판단, 평가함에 따라 고객개척의 기본 방향을 결정하는 상권의 보유 범위를 조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을 조사 단계별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제1 단계 : 상권 내 지역정보 수집
- 관공서의 인구 통계자료
- 상업 통계자료
- 특정기관 조사정보 ( 방송사, 신문사, 조사업체 자료 등 )
- 지역관련 점포조사 ( 점포 수, 위치 등 )
2) 제2 단계 : 지역상권 지도 작성
- 지구별 세대 수, 인구 수
- 소매업종별 점포 표시
- 교통기관별 표시 ( 역, 정류장 등 )
- 관련 유통점 표시
- 지형적인 특성
- 집객력이 있는 지역시설 ( 체육관, 금융기관, 관공서 등 )
- 경쟁점 표시
3) 제3 단계 : 상권 내 지역 도보 관찰
- 연령별로 구분하여 생활방식 표시
- 거주지, 주거형태, 거주 연수, 차량 소유 등으로 소득수준 파악
- 교통이용 현황을 통한 상권의 넓이 파악
- 혼잡한 점포, 인기 있는 점포 파악
- 쇼핑도로 파악
- 고객들의 생활 방식 및 상품의 구매행동 파악
4) 제4 단계 : 그룹방문에 의한 인터뷰 조사
- 지형특성, 거리, 편리함, 차량 진입, 주차의 용이성
- 서비스, 접객 태도, 영업시간, 종업원 수 파악
- 판촉활동의 영향력 파악
- 이동거리를 늘일 수 있는 방안 심층 조사
- 클레임 처리, 신용도 체크
- 사용빈도 조사
5) 투자 타당성 분석
- 손익 및 투자계획 분석
- NPV/IRR 테스트
이러한 절차에 의하여 조사된 자료가 정형화된 양식으로 정리된다면 조사자 당사자나 의사를 결정해야 할 회사의 대표, 가맹점주에게 매우 합리적인 자료로 이용된다. 단순히 말에 의한 설명보다 레포트화된 자료로 접근하는 것이 의사결정 과정에서 더욱 객관적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다음은 필자가 과거에 진행했던 상권조사보고서 중 주요 부분을 발췌한 것으로, 상권평가에 대한 결과보고서로 해당 업종별로 가감하여 활용한다면 효율적인 자료로 사용될 것이다.
1.생활권 특성분석
2.입지분석 종합
3.입지환경 분석
4.유동인구 조사내용 개요
5.개발 컨셉 및 업종 구성
6.매출 및 손익 계산계획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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