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계산은 풀과 나무 물이 좋아 사랑받는 산이지만 특히 들뫼꽃이 많아 우리꽃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겐 보물창고 입니다.
일요일 혼자서 청계산을 찾았습니다.
노루귀와 바람꽃은 이미 지고 없고 다른 꽃들이 반갑게 맞아 주었습니다.
족도리풀(Asarum sieboldii Miq.)
(꽃모양이 새색시의 족도리 같다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꽃이 아래쪽에 붙어있어 엎드리지 않으면 보여주지 않습니다.세신이라 부리는 독성이 있는 약초입니다.)


수줍어 하는 꽃....
둥근잎천남성(Arisaema amurense Maxim.)
(독성이 강한 약초로 일반적으로 천남성이라 부르면 됩니다.
대가 올라와 벌어지는모습을 보면 잎과 꽃이 함께 나오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꽃의 모양이 특이하게 생겼습니다. 모자를 쓰고 있는 모습의 포가 특징입니다.삼형제를 담았습니다.)

개별꽃 (Pseudostellaria heterophylla (Miq.) Pax.)
(개별꽃이란 영문 학명에서와 같이 가짜 별꽃이라는 얘기입니다. 개별꽃도 약 20종이 있습니다. 산에가면 하얗게 무리지어 피어 있습니다. 은하수처럼...)

산괴불주머니(Corydalis speciosa maxim.)
(노랑주머니를 잔뜩 달고 있는 녀석입니다. 입을 꼭 다물고 있다가 노래를 부르듯 입을 벌립니다.)

남산제비꽃 (Viola albida var. chaerophylloides (Regel.) F. Maek.)
(제비꽃은 그종류가 60종이 넘습니다. 남산제비꽃은 잎이 코스모스처럼 생겼구 향이 좋습니다.)

피나물 (Hylomecon vernalis maxim.)
(피나물은 줄기를 꺾으면 붉은 액체가 흐른다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

애기똥풀(Chelidonium majus var. asiaticum (Hara) Owhi)
(줄기를 꺾으면 노랑액체가 나오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들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꽃으로 백굴채라 불리는 약초입니다.)

긴병꽃풀(Glechoma grandis (A,Gray )
(작은 꽃으로 자세히 보면 앙증맞게 생긴 꽃입니다. 금전초라 불리우는 약초입니다.)

오후에 올라가 시간이 없어 많은 꽃들을 만나지 못했지만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개별꽃